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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gital 시대에서 UX의 역할 : 기술이 일상에 정착하기 까지 기술과 사용자 간 거리를 좁히는 것


UX 역사 

 

1. 테일러리즘

- 프레드릭 윈슬로 테일러가 창시한 과학적 관리법

- 기존의 비효율적인 생산 방식 -> 표준 작업방식으로 경제적 효율성, 특히 노동생산성 증진(대량생산)

 

2. 도요타의 생산 방식

- 어느 누구라도 노동하기 쉬우면서 일하는 보람과 자아실현을 느낄 수 있는 공장 지향

- 적시 생산 방식과 자동화 도입

 

3. 인지과학

- 1940년대 인간을 연구하는 철학자, 심리학자, 인류학자, 컴퓨터과학자, 생물학자등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의 인공지능 연구가 시작되며 만들어진 융합 학문

- 1960년대까지 컴퓨터를 주로 '문제 해결형 기계' 로 생각함

 

4. 제록스와 HCI

- 최초의 GUI와 마우스 컴퓨터로 표현된 비트맵 그래픽 기술등의 개념과 개발시스템은 현재에도 사용됨

- 시스템 설계의 중심축이 기술에서 사람으로 바뀜

 

5. 도널드 노먼

- 2007년 아이폰이 출시되며 사용자 경험이라는 단어가 일반인에게도 많이 알려지게 됨

- 현재까지도 디자인 씬에게 바이블 역할을 함


UX Define : Donald Norman

하나, 사용자의 정확한 요구 사항을 만족시킬 것 -> Satisfaction

둘, 사용하게 되는 과정에 단순하고 즐거움이 있어 사람들이 가지고 싶고 사용하고 싶게 할 것 -> Simplicity

셋, 사용자가 직접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 이상을 제공해야하며 이를 위해 여러 분야 서비스를 매끄럽게 통합할 것 -> Elegance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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