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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ser Interface

- 사용자와 기술이 만나는 인터페이스이자 접점

- 사용자가 시스템을 입력하면 출력 장치를 통한 정보 제공이 이뤄지는 디자인


User Interface Role

 

✔ 보편성 

- 다양한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한다.

✔ 사용성 

- 좋은 사용성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주된 목적이다.


UI 디자인 원칙

1. 일관성을 유지한다.

- 일관성이 기반된 제품은 신뢰를 갖고 사용할 수 있음

- 사용자가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됨

 

2. 보편적인 사용성을 추구한다.

- 기술 성숙도 여부에 상관 없이 용이한 학습이 가능하도록

- 사용자들이 숙련된 사용자가 될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디자인

 

3.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.

- 현실에서 느끼는 피드백처럼 디지털 환경에서도 액션에 대한 피드백이 시기적절하게 제공

- 사용자가 마찰 없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고 인지 부하를 줄이는데 도움

- 반드시 즉각적이어야 하며 시스템이 느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연을 최소화 해야 함

 

4. 종료 상황을 알리는 대화 상자를 설계한다.

- 시작, 중간 및 끝이 있는 명확한 플로우 안내

- 각 단계가 마무리 된 후 알림 메세지 표시와 같은 충분한 피드백을 전달

- 출구를 분명히 표시해 제품과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도록 도움

 

5. 오류를 처리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한다.

- 오류를 피할 수 없다면 빠르고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 제공

 

6. 처리한 동작을 쉽게 되돌릴 수 있어야 한다.

- 실수를 손쉽게 실행 취소할 수 있다면 익숙하지 않은 옵션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음

- 사용자가 작업을 진행할 때 부담 없이 제품을 탐색할 수 있도록

 

7. 사용자가 현장 장악감과 위치감에 대한 권한을 갖게 하라.

-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원하는 결과를 즉각 생성할 수 있도록

- 탐색 및 작업 활성화는 항상 명확히 전달

 

8. 사용자가 기억보다는 인식할 수 있게 해야 한다.

✔ 심리 학자 George Miller의 청킹이론

- 인간의 뇌는 기억 용량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 7+- 2(5~9)개 정도의 항목에 대해서만 저장할 수 있도록 돕는 디자인

- 기억 부담을 최소화 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데 중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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